목수
나무, 목재를 이용하여 건물을 짓거나 가구를 만드는 등 나무를 이용하여 물건, 건물을 만들어내는 것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실내 인테리어를 위한 인테리어 목수, 건물 외벽을 짓는 외장 목수, 가구, 조형물 등 공방에서 활동하는 목수 등 다양한 목수가 존재하며 큰 틀로 모두 목수라 칭합니다.
목수 되는법
목수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지인이 있다면 좋겠지만 없는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들 중 하나를 골라 취업을 하여야 합니다.
1. 학원 이용하기
다른 건축 관련 자격증과 같이 목수도 ‘건축목공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 있습니다. 다만 이 업종이 자격증을 꼭 필요로 하지 않고 학원에서는 다양한 상황들을 경험하지 못하고 자격증 위주의 기본기를 배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격증 여부에 있어 취업 시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기본기를 배우는 것이 취업 후 발전에 있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미래에 큰 기업과 계약을 할 시에는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학원에서 취업으로 연결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밴드, 페이스북 등 sns이용하기
밴드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이용하여 바로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sns에 들어가 지역+목수를 검색한다면 다양한 구인/구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연락과 면접을 통해 취업에 가능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현장으로 가며 페이지를 보시면 사기, 임금체불과 같은 악덕 고용주에 관한 글들도 있으니 잘 보시고 피해서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3. 네이버 카페 ‘인기통’ 이용하기
‘인기통’ 카페에 가입하여 취업이 가능합니다. 인테리어 구인/구직에 있어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카페이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기통 바로가기
4. ‘워크넷”사람인’등 구인/구직 사이트 활용하기
구인/구직 사이트에서도 다양한 목수 구인이 올라오니 본인이 원하는 곳에 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워크넷 목수 바로가기
5. 직접 방문하기
근처 목수 일을 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무작정 들어가 일을 배우고 싶다고 하는 것입니다. 큰 용기가 필요하기는 하나 직업의 특성상 오래 버티지 못하고 그만두는 경우가 많아 이런 자신감과 용기를 많은 분들이 높게 평가하여 사람을 뽑을 생각이 없었지만 채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수 일당
다른 기술직과 같이 목수 또한 일당을 개념으로 급여를 측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기준은 인테리어 내장 목수의 일당입니다. 일당의 경우 현장과 지역에 따라 몇 만원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공,준기공 10만 원에서 20만 원까지 받습니다. 시작은 보통 10만 원으로 시작하나 실력에 따라 2만 원 정도의 일당이 오르며 가장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수시로 기술자들이 일을 하는 것을 많이 보고 숙지하여야 합니다. 기공 25만 원 ~ 30만 원 흔히 말하는 기술자의 일당입니다. 대다수의 분들이 여기서 만족하여 정체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일을 해결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팀장 약 40만 원대 현장의 책임자이며 인원관리 및 마케팅 스케줄 관리, 공구 지원 등 전반적인 모든 일을 합니다.
목수 전망
Ai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직업들이 사라지거나 위험에 놓여있습니다. 하지만 목수의 경우 컴퓨터의 발전에도 대체할 수 없는 직업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목수 작업의 경우 현장에서의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며, 창의성을 요구하는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지형, 지물이 같은 것이 아니고 평면 수직이 아니기에 기계로 찍어내고 붙이기만 할 수가 없습니다. 또 고객이 요구하는 것이 모두 다르기에 소통이 필요하며, 소통을 통해 상황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먼 미래는 모르겠으나 아직은 기계가 대체하지 못하는 사람의 영역이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급여를 받는 만큼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몸이 고되고 장비의 위험성이 있는 직업 입니다. 쉽게 생각하고 접근한다면 오래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목수에 대한 열정이 있고 노력한다면 정년이 없고 고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목수는 굉장히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