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독 연봉 및 전망까지 영화감독의 모든것

영화감독 연봉

영화감독

영화감독이란 영화 제작에 있어 카메라, 조명, 연출, 작가, 배우, 대역 등 모든 사람들을 통솔하고 현장을 관리 감독하는 총책임자입니다. 영화제작에 있어 캐스팅부터 최종 편집을 통해 완성까지 모든 것을 관리하고 결정을 하는 역할입니다. 감독이 전체적인 큰 틀을 잡고 진행을 하기는 하나 여러 작가 혹은 배우들의 의견을 통해 현장에서 스토리, 대사 등이 창의적으로 변경을 하기도 합니다.

영화감독 되는법

영화감독은 일반 직장처럼 취업을 하는 개념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영화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할까요?

1. 이해도 높이기

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영화를 총괄하는 입장에서 연출, 구도, 색 장치 등 다양한 방면으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영화관련 서적을 통해 먼저 간단하게나마 접근을 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대학 진학하기

과거에는 촬영보조 등으로 시작하여 수년을 노력하며 스토리도 기획해 보고 도움을 받으며 성장하여 감독이 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요즘엔 감독 또한 고학력을 선호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영화의 경우 수억 ~ 수백억 아주 많은 금액이 필요한 만큼 투자를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여러 많은 대기업에서도 투입을 하고 있기에 출신 대학을 통해 검증, 그로 인해 만다는 다양한 인맥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보편적으로 다양한 실습과 체계적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연극⋅영화과가 가장 보편적인 방향입니다. 중앙대, 단국대, 한국예종 성균관대, 한양대, 세종대, 경기대  정도가 한국에서 가장 좋은 연극⋅영화과라고 할 수 있는 학교이기에 저 학교들 중 목표를 설정하여 노력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3. 조연출, 보조 취업하기

추천드리지는 않으나 100% 불가능 하다. 라고는 할 수 없으니 현장 경험을 먼저 하고싶거나 학교에 진학 하기에는 너무 늦으신 분들은 보조로 들어가 다양한 잡다한 일이라도 열심히하여 차근차근 올라가는것 밖에 없으니 꾸준하게 노력하여야 합니다.

워크넷 방송보조 구인/구직 바로가기

영화감독 연봉

영화감독의 경우 일반적인 연봉의 개념이 없습니다. 영화를 기획하고 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사, 기획사 등의 만남을 통해 계약금, 시청률, 누적관객 수 등의 개런티 등을 통해 계약서에 명시된 측정법에 따라 급여를 지급받습니다. 그러나 엄청나게 많은 영화가 생겨나고 있으며 평균적인 계약금은 약 83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영화의 경우 기획, 촬영, 편집, 개봉까지의 기간이 적게는 1년 많게는 5 ~ 6년 혹은 개봉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감독들의 평균 연봉은 하위 25% 약 2800만 원 중위 50% 약 4200만 원 상위 25% 약 6000만 원이라는 통계는 있으나 한국 감독조합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약 1800만 원 정도의 연봉이라고 합니다. 감독의 경우 프리랜서로 고정적인 수익이 아니기 때문에 매년 변화의 폭이 크며 유명한 감독의 경우 계약금도 높으며 개런티 또한 높게 측정되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영화감독 전망

영화관을 가야만 시청할 수 있는 예전과 달리 다양한 OTT 플랫폼을 통해 어디서든 영화를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수요 또한 다양하게 퍼져 계속되고 있으며 또 다양한 플랫폼에서 감독으로서의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이 굉장히 넓어져 전망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너무나도 많은 스토리가 생겨난 지금 새롭고 신선한 소재의 스토리를 창작하는 것에 있어 굉장히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다양한 책과 영화, 드라마, 만화 등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하게 간접경험을 하고 여행이나 새로운 경험을 통해 일상에서 받을 수 있는 영감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며 꾸준하게 노력하여 감독으로서의 많은 경험과 경력을 쌓는다면 꿈꾸시는 멋진 영화감독이 된 본인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2 thoughts on “영화감독 연봉 및 전망까지 영화감독의 모든것”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