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배 인건비,도배사 연봉,도배사 취업,도배사 전망, 도배 자격증, 도배기술직의 모든것

안녕하세요 직업탐험대 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직업은 도배사 입니다~~!

도배사

도배사

위와 같이 tv 혹은 유튜브와 같은 많은 플랫폼에서  기술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많은 인터뷰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유입이 많이지고 있는 도배사!

도배와 같은 기술직의 경우 정년이 없으며 건강하다면 노후에도 일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몸이 고된 업종의 특성상 젊은 층의 유입이 적어 40 50 세대의 분들에게도 많은 인기와 관심을 받는 직종인데요. 도배에 관심이 있어 기술자를 목표로 시작해 보려 하시는 분들은 집중해 주세요!!!

1. 도배사 취업 방법 

도배사로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배와 같이 기술직의 경우 사람인, 알바천국 등 구인/구직 사이트에 많이 올라와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도배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 지인을 통하여 취직하는 방법 – 이런 경우가 가장 좋기는 합니다. 지인이 그 팀에 함께 하고 있다거나 친한 지인일 경우 아무래도 모르는사람 보다는 기술 취득에 있어 유리하겠죠…?
  2. 구인/구직 사이트를 확인하여 취직하는 방법 – 자주 올라오지 않을 수 있으나 올라오기는 합니다.
  3. 네이버 밴드, 카페를 통해 취직하는 방법 – 기술직의 경우 밴드와 카페 활동이 굉장히 원활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밴드를 들어가 검색창에 ‘도배’ 만 검색하시면 구인 글이 많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직업학교, 학원 등 교육기관을 통하여 취업하는 방법 – 이 경우 전문학교, 학원 등을 수료하면 취업알선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을 도와드립니다. 이 경우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하여 무료 로도 수업을 받아보실 수 있고 현장으로 투입 전 미리 조금의 상식이라도 알고 간다는 장점이 있으나 취업하여 현장에서 학원을 다녀왔기에 완전 초보자 보다 인건비를 조금 더 준다거나 그런 대우는 없습니다.(조금이라도 알고 가는 것이기에 적응과 숙달에 차이가 있을 순 있음)

도배와 같이 기술직에 취직을 하실 때는 꼭 일하시기 인건비와 일정 등 대화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즘은 잘 없다고 하나 기술을 알려 준다는 빌미로 8만 원의 인건비조차 제대로 안주는 경우 혹은 임금체불 등의 악덕 사장들도 간혹 있으니 주의하세요!!

워크넷 도배 구인/구직 바로가기

2.도배 근무시간 

도배의 경우 근무지가 두 가지로 나뉩니다. 도배의 경우 타 공정의 비해 비교적 조용한 편에 속해 공사기간이 부족하거나 그럴 시에 연장근무를 하기도 합니다.

신축 아파트와 같이 새로운 건물을 올리는 곳에서 속도를 내어 쭉쭉 해나아 가는 현장

  • 평균 적으로 7 ~ 5시의 근무시간 점심 휴게시간 1시간 중간중간 커피와 흡연 등의 휴식
  • 야간작업이 어렵습니다. 공사장의 특성상 5시가 넘어가면 작업을 중단하게 됩니다.
  • 한 동을 맡아 하기에 속도를 내야 하기 때문에 속도적인 숙련도를 높이는 것에 좋습니다.
  • 일은 좀 더 고되기는 하나 한번 시작하면 하루 이틀 사이에 끝내지 못하는 규모이기에 안정적인 수입이 가능합니다.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현장에서는 ‘날일’이라 불리는 현장

  •  평균 적으로 8 ~ 5시의 근무시간 점심 휴게시간 1시간 중간중간 커피와 흡연 등의 휴식
  •  인테리어 업체나 소비자 직거래를 통해 평균 2 ~ 3일 정도의 공사기간을 부여받아 진행하기 때문에 진행 중 진도가 더디면 야간까지 일을 하기도 합니다.
  • 아무래도 조금 더 꼼꼼함을 요구합니다. 디테일적인 방면으로는 날 일이 적합한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축현장에서 일을 하다가넘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직거래 혹은 업체와 거래를 하기 때문에 일이 없으면 쉬는 날이 많아질 가능성이 있어 수익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서로 각자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3. 도배사 연봉 월급

도배사 인건비의 경우 흔하게 말하는 일당의 개념입니다

조공(초보자) – 준기공(숙련자) – 기공(기술자)의 단계로 인정을 받으며 인건비가 측정됩니다.

조공 – 8 ~ 10만 원 보통 대다수의 분들이 하루 8만 원의 인건비를 받습니다.

준기공 – 12 ~ 18만 원 보통 1년 차를 넘어가면 12만 원 정도의 인건비를 받습니다.

기공 – 20 ~ 25만 원 평균적으로 3 ~ 4년 정도의 기간이 흐르면 기술자로 대우를 받으나 10년이 넘도록 준기공으로 머물러 있는 분들도 있으며 기술직의 특성상 본인이 하기 나름이라 좀 더 빠르게 자신의 인건비를 올리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기술직의 특성상 쉬는 날 없이 계속 일을 하실 수는 있으나 건강과 컨디션을 위해 대다수의 분들은 20 ~ 25일 정도의 근무 일정을 잡으며  월 400 ~ 500만 원 정도를 수령하십니다.

4. 도배사 전망

도배의 경우 이미 많은 분들이 전망이 좋다 생각하여 뛰어들고 있는데요. 그렇지만 고된 1 ~ 2년 차의 시기를 버티지 못해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신도시 건설 계획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으며 앞으로 주택 공급 수요가 늘어날 예정이며 또한 구축 아파트, 주택의 리모델링 또한 수요가 많기에 도배의 전망을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외국의 경우 도배지를 많이 이용하지 않고 비교적 시공이 편리한 페인트를 많이 이용하나 우리나라의 정서와 문화적인 방면으로는 도배지를 사용하지 않게 되는 건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도배의 경우 타 공정과는 달리 실내의 작업이기 때문에 날씨와 계절의 구애를 받지 않아 일을 끊이지 않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플랫폼에서 고수익 도배사분들의 인터뷰가 있는데요 그분들도 전부 힘들고 고된 조공 시절을 겪으신 분들입니다. 기술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버릇처럼 하시는 말이 있습니다 ‘버텨라’ ‘끝까지 버텨라’ 지금은 조금 힘들지만 기술이 쌓이고 익숙해질수록 몸은 적응을 하고 어느새 본인의 가치도 함께 올라가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Leave a Comment